본문 바로가기

부정맥 진단 검사가 중요한 질환! 심장 부정맥 치료는 어떻게?

틀꾸사 2022. 10. 31.

부정맥에 대하여 오늘 함께 자세하게 알아보세요!
부정맥?

부정맥,
갑자기 심장이 뛰는게 느껴진다면?

작년이였을 겁니다. 저희 집에서 두 명이 부정맥을 호소한 적이 있었지요. 처음으로 호소를 한 것은 형입니다. 백신을 맞고 온 뒤 갑작스럽게 뛰기 시작하는 심장 박동이 잠을 잘 때도 느껴진다고 하여 병원을 찾았고 결국 이후 백신은 맞지 않기로 했다 하지요. 이후에는 어머니께서 본인도 그 전에 이미 있었으나, 금방 사라져서 아무렇지 않게 넘어갔으나, 형이 하는 말을 듣고 본인도 부정맥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하지요. 그렇다면, 부정맥이란 무엇일까요?

 

 

부정맥을 쉽게 표현하면 평소와 달리 심장이 뛰는 것이 느껴질 뿐 아니라 불규칙적으로 박동하는 질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부정맥이란?

1. 부정맥이란?

쉽게 말하면 심장 박동이 빨라지거나, 늦어지는 등의 불규칙성을 띄는 질환입니다.
우선, 사람이라면 항상 심장이 뜁니다. 하지만, 건강한 분들은 심장이 뛰는 것을 느낄 수가 없습니다. 물론 맥박수가 급격하게 빨라지는 경우 특히 빨리 뛰거나 운동을 했을 때 등은 느낄 수 있으나 평상시에는 못느끼는 것이 당연하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부정맥은 평소에도 심장 박동을 느끼게 될 뿐 아니라 가슴 두근거림을 호소하게 됩니다. 특히나, 잠을 잘 때 유독 잘 느껴지기 때문에 잠을 설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고 알려져 있지요.

문제는 때로는 돌연사에 이르는 경우도 있다는 것입니다.
보통은 경미한 두근거림이 발생하지만, 흉통, 실신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질환입니다.

 

24시간 심전도 검사, 운동부하 심전도 검사, 기립경사대 검사, 심초음파, 전기생리학적 검사, 이식형 사건 기록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보통 증상이 있을 때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부정맥 진단, 부정맥 검사

2. 부정맥 진단, 부정맥 검사

우선 부정맥이 의심될 경우에는 빠르게 가까운 관련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증상이 있을 때 바로 증상과 심장의 전기적 신호 이상 관련성이 있는지도 알아야 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대체적으로 증상이 나타날 때의 심전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 참고할 검사 내용
1. 24시간 심전도 검사, 2. 운동부하 심전도 검사, 3. 기립경사대 검사, 4. 심초음파, 5. 전기생리학적 검사, 6. 이식형사건 기록기

이에 해당하는 검사를 통하여 진단을 하게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자세한 내용은 항시 병원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만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치료는 결국 원인에 따라 달라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에, 원인부터 파악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지요.
심장 부정맥 치료 방법은?

3. 심장 부정맥 치료 방법은?

원인에 따른 치료가 가장 중요하다고 하니 아래 리스트 참고해 주세요.

- 금연, 금주, 약물 복용의 중단, 카페인 섭취의 감소를 통한 개선
- 약물치료는 주로 항부정맥제, 디곡신, 칼슘길항제, 베타차단제 등이 있습니다.
- 제새동기나 삼입형 제세동기로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빈맥성 부정맥을 멈춘다고 합니다.
- 인공 심장 박동기
- 전극도자 절제술
- 외과적 절제술
- 항혈소판제, 항응고제 등

다양하게 치료가 가능하다고 하나, 후천적인 원인이 문제인 경우에는 습관 개선을 통해서도 어느 정도 개선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탄산음료도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합병증, 고위험 요소들 등 다양하게 주의하셔야 하는 질환이니 항시 쉽게 생각하시는 일은 없길 바라겠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

4. 주의해야 할 점은?

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1. 술
2. 담배
3. 카페인
4. 과체중

이 네 가지는 항상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로 인하여 발생했다면 사실 치료 과정이 그리 힘들지 않을 가능성은 높으나 애초에 발생하지 않아야 할 필요가 있는 질환이니 항상 주의가 필요하겠지요.

또한, 간혹 완치가 불가능한 부정맥도 존재한다고 합니다. 또,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이 질환은 당장 느껴지는 증상 자체가 그리 크지 않다 하더라도 결코 방치했을 때 경과가 좋지는 않다고 알려져 있으니 항시 주의에 주의를 당부드립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