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흉 재발, 군대, 원인 및 증상은?

틀꾸사 2022. 10. 28.

도대체 기흉이란 질환은 무엇일까? 궁금하다면 오늘 포스팅 자세하게 참고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기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흉,
도대체 어떤 질환일까?

간혹 기흉이라는 질환을 앓는 분들이 주변에 여럿 있었습니다. 도대체 무슨 질환일까 생각을 많이 해봤으나, 나와는 상관이 없기도 하고 상대방이 알려줄 의사가 없다면 구태여 알 필요는 없다 생각을 많이 했었지요. 쉽게 말하면 이 질환은 폐에 구멍이 뚫리는 질환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상당히 심각할 것이라 생각을 하지만, 심각할 정도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기흉이란 어떤 질환일까 싶다면, 단순하게 보면 폐에 구멍이 뚫린 질환입니다. 보통은 큰 증상은 없으나, 때에 따라서는 응급으로 분류가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기흉이란?

 

1. 기흉이란?

기흉은 쉽게 말해 공기주머니에 해당되는 폐에 구멍이 뚫린 질환을 뜻합니다. 이로 인하여 흉막강 내에 공기 혹은 가스가 빠져나가지 못하고 갇히게 되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혹 흉막강 내로 공기가 유입만되고 배출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종격동과 심장이 한쪽으로 쏠리게 되면서 발생하는 응급상황인 긴장성 기흉이 발생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환자분들에 따라 상태는 다를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가까운 병원을 찾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재발성 기흉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지요.
기흉 재발?

2. 기흉 재발

겨우 치료를 했는데 재발이 발생한 경우도 종종 있을 것입니다.
실제 재발성 기흉이 생긴 경우가 있는데 이때에는 결국 수술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지요. 그렇기에, 꼭 잘 알아보고 치료를 받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실제 치료 방법은 다양하다고 알려져 있으나, 결과적으로는 본인의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너무 일률적인 방법만을 고려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주변에서 기흉으로 군대 면제를 받았다는 사례가 많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같은 것은 아니기에 꼭 판단을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흉 군대 이슈의 정답은?

3. 기흉 군대 갈까?

주변에서 기흉으로 인하여 군 면제를 받았다는 사례는 아마 여럿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 기흉은 일차성과 이차성으로 구분이 가능하고 이차성은 쉽게 말해 다른 질환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실 병역 판전 기준은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무엇이 정답이라고 말씀을 드릴 수는 없습니다.
보통 수술 후 재발에 대한 문제로 인하여 판단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4급 판정이 되는 경우도 간혹 있어 이때에는 상황이 조금 달라질 수도 있기는 합니다.

다만, 4급의 경우에는 사실상 사회복무요원에 해당되기 때문에 양측 기흉이라면 이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다고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결국 군 신체 검사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일차성과 이차성 원인으로 구분이 가능하며, 이에 따라 치료 방식도 달라진다고 알려져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기흉 원인은?

4.  기흉 원인

일차성으로 발생하는 사례는 보통 키가 크고 마른 남성분들에게서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폐의 가장 윗부분을 보면 흉막하가 있는데 여기에 있는 작은 공기주머니에 의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지요.

다만 이차성이라고 하여 다른 질환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은 셰실질에 발생한 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하나, 교통사고 및 추락과 같은 외상으로 인한 폐실질 손상으로 발생하는 사례도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은 증상이 없다고 알려져 있으나, 간혹 흉통이나 호흡 곤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흉 증상은?

5. 기흉 증상

보통 증상이 별로 없습니다. 다만, 흉통과 호흡 곤란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흉통은 운동과 관계 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갑작스럽게 통증이 발생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특징적으로는 날카로운 통증이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지요. 또한, 이전에 폐질환이 있었을 경우에는 특히나 호흡곤란 증상이 심하게 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가볍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