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목통증 원인 질환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틀꾸사 2022. 11. 1.

오늘은 발목통증 원인 질환을 다양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러니, 혹여라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증상이 있다면 참고해 보세요.
발목통증 원인은 무엇일까?

발목통증,
원인은 생각보다 다양할 수 있다!

자연에서는 이족보행보다 더욱 희귀한 것이 바로 직립보행이라고 하지요. 직립보행을 하는 인간에게 있어 신체의 모든 부위는 제각각 기능을 하고 있고,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는 순간 균형이 깨지게 되어 방치시 다양한 합병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작은 증상이라 하더라도 경각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한데, 오늘은 발목통증 원인 질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목염좌는 쉽게 말하면 발목을 삐는 외상을 뜻합니다. 보통 인대가 손상되는 경우가 많아 빠른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기도 하지요.
발목염좌란?

1. 발목염좌

발목염좌, 비교적 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흔히 발목을 삐었다고 하지요. 무리한 산행이나, 운동을 하다 보면 그 누구든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외상입니다. 이를 발목염좌라 하며 보통은 찜질과 같은 치료를 통해서도 증상 호전이 가능하나 간혹 인대의 손상 정도가 심하여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 질환의 경우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이 바로 '불안정증'입니다. 실제 수술을 받는 사례가 별로 없다고 알려져 있는 질환이지만 손상 정도가 심하지 않아도 불안정증이 동반된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을 정도로 좋은 상태가 아니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불안정증에 대하여 쉽게 표현을 하면 평상시에도 걷던 평지에서 지속적인 발목염좌와 같은 외상이 발생할 수 있는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외상에 취약한 발목 상태를 뜻하기 때문에 빠른 치료를 해야 다음에 함께 알아볼 연골손상이나 관절염을 예방하실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발목연골손상의 경우 앞서 본 염좌를 방치했을 때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만, 비교적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발목연골손상이란?

2. 발목연골손상

발목연골손상, 관절염으로 가는 지름길?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발목에 가해지는 압박, 압력, 외상 등과 같은 이유로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보통 스포츠 활동을 즐기시는 분들에게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문제는 발병 연령대가 비교적 낮은 편에 속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제때 치료를 받고 관리를 한다면 연골 손상을 억제할 수는 있겠습니다만 마냥 쉽지는 않습니다.

문제는 연골이 지속적으로 손상될 경우 결국 관절염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빠른 치료가 필요하나 이미 소실된 연골의 경우에는 자연적인 재생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난치성이라고 보실 수도 있으나 요즘은 연골 재생이 가능한 경우가 있어 이 부분은 가까운 족부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참고로 방치를 할 경우 무릎에 비하여 비교적 젊은 나이에 관절염에 노출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은 불편하고 통증과 같은 증상이 있기 때문에 빠르게 병원을 찾으시는 편이지만,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비교적 젊은 나이에도 발생할 수 있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연골 손상을 방치할 경우 나타날 수 있으며 되도록 빠른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기도 하지요.
발목관절염이란?

3. 발목관절염

발목관절염, 젊은 나이에 발생?

관절염의 인식은 중장년층에게 발생하는 퇴행성 질환이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하지만, 발목은 얘기가 다르지요. 실제 무릎에 비하면 10~20세 정도 어린 환자분들이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40~50대에서 발생할 수 있따는 것이기에 비교적 젊은 나이부터 삶의 질이 크게 하락될 수 있습니다.

관절염은 보통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반복적인 외상과 같은 이유로 발목의 연골이 모두 닳게 될 경우 언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발목이라는 부위는 항시 압박은 물론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과 관리가 중요한 부위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항시 발목염좌부터 시작을 하여 연골손상에 대한 상황까지 주의를 하셔야 본 질환을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없어도 될 뼈가 하나 더 있는 것이고, 간혹 문제를 발생시키는 질환입니다. 평생을 이상 없이 사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발견이 되었다고 하여 무조건 제거를 해야 하는 것도 아니지요.
부주상골증후군이란?

4. 부주상골증후군

부주상골증후군, 예상치 못한 발목 통증

청소년기의 아이들이 전혀 외상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발목 통증을 호소할 때 의심할 수 있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현재 함께 알아보고 있는 부주상골증후군 그리고 마지막은 성장통입니다.

보통은 성장통을 의심합니다. 그렇기에, 별 다른 대처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부주상골증후군의 발 빠른 대처가 중요한 이유는 바로 후천적인 평발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처럼 단순히 군대를 가지 않는 질환이 아니며 삶의 질이 크게 떨어질 수 있고 평발 자체로도 다양한 질환들이 쉽게 걸린다는 문제가 있어 이전에 꼼꼼하게 체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부주상골은 주상골 옆에 뼈가 하나 더 있는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평상시에는 별 다른 이상이 없고 평생을 살아가면서 이상을 야기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다른 이유로 발견이 되는 경우도 있으나 이때에는 부주상골증후군이 아닌 그저 뼈가 하나 더 있는 부주상골이라 표현을 합니다.

보통 증상이 나타나는 순간부터 부주상골증후군이라고 하며, 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은 달라질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하지정맥류는 비교적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하지에 동반되어 나타나는 증상이 많다면 이 질환을 의심해 보세요.
하지정맥류란?

5. 하지정맥류

하지정맥류, 발목 통증까지 발생?

아마 대부분은 예상하지 못한 질환일 수 있으나 생각보다 하지정맥류의 증상은 다양합니다. 하지 정맥 내부의 판막 기능 부전으로 인하여 혈관 역류가 발생하는 질환이기에 하지 전반에 걸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지요.

보통은 다리 저림, 쥐 내림, 경련, 다리 통증, 발바닥 통증 등이 나타나는 편입니다만, 간혹 발목 부위에 증상을 호소하시는 사례도 있습니다. 애초에 하지에는 정말 많은 혈관이 존재하기 때문에 발병 위치에 따라 증상의 발현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간혹 하지정맥류와 관련하여 단순히 혈관이 돌출되는 질환이라고만 생각을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는 혈관이 돌출되지 않는 잠복성 하지정맥류의 비중도 높다고 하니 하지 전반에 발생하는 증상에 대해서는 하지정맥류도 의심을 해주셔야 합니다.

 

흔한 외상 중 하나인 질환입니다. 보통은 원인을 알 수밖에 없을 정도의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발목통증 원인이 골절 때문이라면 빠르게 족부 병원을 방문해 보세요.
발목골절이란?

6. 발목골절

발목골절, 흔하지만 주의가 필요합니다.

쉽게 말해 뼈가 부러진 상태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구분도 다양하기 때문에 상태에 따라 치료 방식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만, 사실 골절의 경우에는 보통 외상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늦게 발견되는 경우는 흔하지 않습니다.

보통 다친 뒤에 내원을 하고 발목골절 진단을 받는 사례가 많기 때문이지요.
물론 특별한 케이스로는 뼈가 약해서 단순한 동작에도 골절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을 수는 있겠지요. 다만, 특이한 케이스는 사실상 흔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은 아마 발생 즉시 원인을 인지하기가 쉬운 질환일 것입니다.

 

 

 

728x90

댓글